연구 & 공부/개발 환경, 업무 툴

Git 시작 - GitHub Desktop 설치 및 실행

RacoonSensei 2021. 5. 11. 15:58

Git 고수 분들은 Git bash로 들어가셔서 아래 그림처럼 막 git init도 하고 하시던데 저는 하다가 오히려 더 헷갈려서 잘 사용하지 못하고 Git GUI 툴 중 하나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그 중에서 Source Tree를 전에 한번 배워서 백업용으로만 사용을 했었는데 이번에 제대로 공부를 시작하면서 GitHub에 소스를 공유하고 하기 위해서 새로운 툴인 GitHub Desktop을 설치하고 사용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설치방법

 

GitHub Desktop | Simple collaboration from your desktop

 

GitHub Desktop

Simple collaboration from your desktop

desktop.github.com

설치사이트는 위 사이트로 들어가셔서 바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하고 사용하는법은 매우 간단해서 다른 블로그나 사이트를 참고하지 않고 할수 있을 정도 였습니다.

 

 

설치 후 사용법

설치후 나오는 그림입니다. 저는 이미 추가를 해버려서 다른 블로그 분의 그림을 가져와서 보여드립니다.

(출처는 아래 붙이겠습니다. )

 

깃허브 데스크탑 사용법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여기서 본인의 GitHub 아이디를 연동하면 매우 간단히 자신의 GitHub에 올려놓은 Repository가 보이게 되고 바로 Clone해서 끌어다가 쓸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처음에 사용할 때 보이는 부분은 3가지이며 다음과 같습니다.

1. Create a new project and publish it to GitHub

2. Add an existing project on your computer and publish it to GitHub

3. Clone an existing project from GitHub to your computer

 

1번은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GitHub에 repository를 새롭게 등록하는 방법이며,

2번은 본인이 기존에 작업한 프로젝트가 있으나 git에 올리지 않은 프로젝트를 등록하는 것입니다.

3번은 제가 사용한 방법으로 기존에 GitHub에 올려놓은 프로젝트를 현재 컴퓨터로 Clone하는 방법입니다.

 

 

여기서 Clone a repository를 누르게 되면 아래처럼 나의 GitHub 아이디에 있는 repository들을 Local 폴더로 import할 수 있습니다.

import가 완료되면 Current repository에서 선택을 하여 작업을 할 수 있으며,

새롭게 작업을 할 시에 Changes에 표기가 되어서 commit을 할 수도 있고 현재 branch 선택, 작업이 완료되면 Push까지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git ignore 설정 방법

git을 하면서 내가 필요한 파일만 올리는것도 다른사람이 보기에 편하고 본인도 작업할 때 편합니다. 특히 빌드 시 생성되는 오브젝트 파일과 같은 것들은 굳이 올려서 용량을 차지하게 할 필요가 없죠.

그래서 그러한 부분들은 무시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GitHub Desktop에서도 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Repository -> Repository settings -> Ignore files에서 등록할 수 있으며,

 

내가 원하는 확장자를 무시하는 방법은 *.확장자이름

지정한 폴더를 무시하는 방법은 /.폴더명/

그리고 다양한 방법이 있으니 그부분은 찾아보시면 잘 정리되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은 간단히 제가 GitHub Desktop 시작을 하면서 한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으로 추가적으로 사용하는 기능들 branch와 같은 것들을 하면서 내용이 생기면 또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구 & 공부 > 개발 환경, 업무 툴'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 공부  (0) 2021.05.11